대학 입시 정보/외국인 학교 경험담

미국수학경시 AMC8 기출문제 소감

omnibux 2023. 12. 14. 08:14
반응형

AMC는 미국수학경시대회 중 하나이다. 한국에서도 이 시험을 진행하는 업체가 있다. 한국에서는 2024년 1월에 중학생 대상인 AMC8이 실시 예정이다. 인터넷에 기출문제와 풀이과정을 올린 웹사이트가 몇 개 있다. 그래서 직접 시험의 수준을 가늠해 보고자 최근 시험들을 프린트해서 풀어보고 소감을 쓴다. 

 

 

amc8 2022라고 구글 검색을 하니 다음과 같이 웹사이트가 뜬다. 

 

나는 Art of Problem Solving이라는 웹사트에 올라온 기출문제를 프린트해서 풀어보았다.

 

 

나의 영어 수준은 미국 대학원 간 유학생 수준이다. 내가 영어로 하는 수학을 공부한 적은 2000년대 중반  대학원 지원을 위해 GRE Math를 공부한 게 다이다.

 

AMC8에서는 총 25문제가 출제된다. 대체로 처음 4분의 1은 쉽고, 중간 2분의 1은 약간 어렵고, 마지막 4분의 1은 머리를 싸매고 풀었다.

 

원래 시험은 40분 동안 진행되는데, 내가 문제를 다 풀어보는데 한 시간은 걸리는 것 같다.

 

채점을 해보니 더 가관이어서 반정도만 맞는 답을 했다. 그런데 틀린 문제를 분석해 보면 중요 어휘를 모르거나, 영어를 잘못 이해해서 틀린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어떻게 문제를 푸는지 답을 못 찾는 경우는 시험 한 회 당 3-4문제인 것 같다.

 

 

 

출처: https://artofproblemsolving.com/wiki/index.php/2022_AMC_8_Problems/Problem_20

 

고맙게도 Art of Problem Solving 웹사이트에서는 풀이법으로 택스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의 유튜브 비디오 링크를 올려주었다.

 

그래서 자기에게 더 맞는 문제 풀이법 위주로 들을 수 있다. 

 

확실히 텍스트를 읽는 것 보다 유튜브 비디오를 보는 것이 조금 더 이해하기 쉽다.

 

 

소감

나는 한국 중학교 문제집의 심화문제들을 풀 때도 힘들기는 해서, AMC가 딴 차원으로 힘든 경시대회는 아닌 것 같다.

 

내가 AMC8 시험을 등록했다니까 애들의 반발이 심한데, 애들을 살살 달래 가며 문제를 조금씩 풀게 해 봐야겠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에 의미를 두자.

 

 

#미국수학 #수학경시 #am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