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시 정보/한국 의대 입시준비

초등생 중졸 검정고시 준비하기 팁

omnibux 2022. 9. 6. 10:32
반응형

저희 아이는 한국 기준 초등 6학년이고, 현재 외국인학교 7학년 재학 중이고 한국어가 모국어입니다. 지난 5월에 가뿐히 초졸 검정고시 합격에 이어, 지난 8월 중졸 검정고시도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시험 합격 팁을 공유하고자 글을 썼습니다.

일단 자녀 분의 실력을 보려면 기출문제를 풀어보게 하세요. 기출문제는 서울시 교육청 홈페이지에 있고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서울시 교육청: 검정고시 기출문제 링크

문제 풀게 하고 채점하면 어느과목이 강하고 어느 과목이 약한지 바로 파악 가능합니다.

초졸 검정고시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선택과목(영어) 총 다섯 과목을 쳤습니다. 한글 읽을 수 있고, 초등학생의 상식이 있으면 만만한 시험입니다. 영어과목은 요즘 한국에서 영어교육 시키는 수준으로 하면 백점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중등은 약간 부담되긴 하더라구요. 그래도 영어는 왠만하면 100점 받으니까 나머지 과목들(국어, 사회, 과학, 선택과목 도덕) 평균이 50점이면 전체 과목 60점 이상으로 합격 가능합니다.

지금 애에게 디딤돌 가장 쉬운 수준의 수학책 풀게 하면 아주... 오답률이 높아서 심란하지만 검정고시 수학 기출문제는 생각보다 많이 맞더라구요. 사회와 과학은 60점 겨우 받는 수준입니다. 둘 다 배우지 않은 진도의 문제가 많이 나와서요.

제가 아이가 기출문제 푼 것을 채점하면서 기출 확률이 높은 것 몇 개를 발견했어요.

국어- 홍길동전 지문 및 문제가 거의 매 해 출제되었구요. 충격적이게도 아이가 홍길동전을 몰라서 급하게 초딩용 홍길동전을 구해서 읽혔습니다.

수학-피타고라스 정리가 거의 매 해 출제되었습니다.
공식 달달 외우게 시켰어요. 그 외 함수(삼각함수 포함)도 종종 출제되었어요. 삼각함수는 저도 계속 헷갈려서 포기했어요.

사회-세계기후(툰드라 등), 고조선, 청동기가 종종 출제되었습니다.

과학-원소 및 화합물, 화학반응, 산과 염기 정도? 아쉽게도 절대 기출될 거라고 100 프로 확신되는 주제를 발견 못 했습니다.
그래서 아주 기본적인 원소 이름은 외우게 했어요. C 탄소, H 수소, O 산소. 이온화했을 때 H+가 나오면 산성, OH- 나오면 염기

도덕-공자 맹자 같은 유교를 중심으로 한 사상이 종종 기출되었어요.

중학교 국어와 도덕은 한글 문해력과 상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습니다.

중졸 검정고시 대비 책을 하나 사두었는데요.
중졸 검정고시 준비책 후기
https://m.blog.naver.com/chh11hhc/222747218675

여기에 사회랑 과학 중요한 내용(=기출된 부분)을 표시하고 애에게 외우라 조언 해주었습니다. 애가 알아서 공부를 따로 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자녀교육 #초졸검정고시 #중등검정고시 #외국인학교 #학력인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