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리/미국-한국 잘 살기

서울 월세 아파트 계약 전입 이사 기록

omnibux 2025. 4. 21. 10:13
반응형

올해 새로 이사갈 월세 아파트를 찾아서 계약 및 전입하는 여정을 기록합니다. 집 찾는 것, 임장, 계약, 확정신고, 전월세신고, 저희 잔금, 전입신고 및 입주청소, 이사까지 그 과정을 기록합니다. 아직은 진행중이니 글은 계속 수정할 예정입니다.

애들 학교가 현재 살고있는 집에서 멀어서 몇년 동안 라이드를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애들이 중고등학생이 되고 각자 애프터 스쿨, 클럽 및 학원 스케쥴이 달라지다 보니 내가 다 라이드를 해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중교통편이 애매해서 애들이 학교에서 집으로 오는데 1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것을 보고 통학에 시간이 너무 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애들이 걸어서 학교에 통학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애들 여름방학 중이면서 저희가 하고 있는 다른 일들이 겹치지 않는 6월말에 이사가는 것을 목표로 집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원하는 집 조건

  • 아파트
  • 방 4개
  • 화장실 2개
  • 40평대
  • 애들 학교에서 도보 10분 이내
  • 보증금 1억 / 월세
  • 5-6년 살수 있는 집


애들 학교 주변에 40평대 아파트가 딱 두 개의 아파트에만 있어서 별로 고민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3월 말
네이버 부동산에 제 기준에 맞는 집 두 개를 보고 해당 부동산 중개인에게 연락해서 아파트 쇼잉을 예약했습니다.

4월 3일
아파트 쇼잉. 한 곳은 가격이 마음에 들었고 애들 학교에서 도보 5분컷이었습니다. 실제로 방문을 해본 각각의 방이 너무 작았고 화장실이 낙후되었고, 집주인이 당장 이사오는 임차인을 원해서 패스했습니다.
다른 한 곳은 월세가 약간 비싸고 애들 학교에서 10분 도보 거리인 집이었습니다. 집 상태가 좋고 남편이 차로 출근하기 용이했습니다. 이 집을 가족들에게도 보여주고 결정하려고 추가 쇼잉 예약을 했습니다.

4월 6일
가족 다같이 괜찮았던 집을 보았습니다.

4월 7-14일
중개사를 통해 가격, 입주날짜 등을 네고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희는 덕본 것 없이 리스팅된 가격에, 집주인이 이사나가는 날에 계약시작일로 했습니다.

4월 14일
네고가 끝나고 예약금 200만원을 임대인에게 입금했습니다.

4월 20일
임차 계약을 했습니다. 계약금 1000만원 중 저번에 보낸 200만원은 뺀 800만원을 임대인에게 입금했습니다.

4월 21일
해당주민센터에 확정신고 및 전월서신고를 했습니다.


5월 14-21일
이사 및 입주청소업체 견적을 보고 계약을 했습니다.

이사의 경우, 숨고에  견적 문의를 올려서 연락주는 이사회사 다섯군데 정도에서 견적을 받았습니다.

저희 집은 잔짐은 많이 없고 자개장, 책상 같은 큰 가구가 많습니다.

회사에 따라 계산되는 짐 양은 6톤대부터 10톤 넘게 차이가 꽤 있었습니다.

저는 중간정도로 견적을 준 7.5톤으로 견적을 준 회사와 200만원 종  안되게 계약을 했습니다.

입주청소의 경우 숨고에 문의를 올리자마자 열개도 넘는 회사가 연락을 했습니다.

제시되는 가격은 리뷰 캐시백을 하면 최소 41만원부터, 최대 50만원까지 견적을 받았습니다. (이사갈 집은 46평에 발코니 비확장입니다)

견적받은 회사 중에서 중간가격인 45만원짜리 청소업체아 계약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회사에서는 빠져있는 해충방역이 포함되어있었기 때문입니다.

5월 21일에 이사짐업체와 청소업체에게 각각 예약금 10만원을 입금했습니다.



6월 20일
전출하는 아파트와 전입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들러서 전출/전입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전입하는 아파트에서는 입주자명부를 작성해달라고 해서 작성해서 줬습니다.


6월 27일
오전에 잔금을 치루고, 주민센터에 전입신고를 했습니다.

오후에 입주청소. 왕창크린이라는 업체를 썼는데 완전 불만족합니다.

KT 인터넷 연결을 신청했습니다

6월 28일 토
집 이사
이사 나가는 집에 관리비 정산, 키 전달
살던 집의 예스코 가스 정산.
인터넷 설치. kt 장기고객이어서 인터넷을 월 13000원대에 싸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in1 에어컨 설치. 이번에 이용한 이사 관련 서비스 중에서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6월 29일 일
집정리

6월 30일 월
대륜이앤에스 가스연결 수소문. 도저히 제대로 연락이 안되어서 네이버에 나온 사업장에 찾아갔더니, 겨우 가스 전입 및 가스연결을 신청하는 전화번호를 받고 다행히도 당일에 가스 연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뜨신 물로 샤워하고 가스불로 요리하기 시작

SK매직 정수기 연결 예약

7월 1일 화
SK 매직 정수기 연결

법인 대표자(나) 이사해서 법인 등기 변경.

이 일을 하는 사무장이 이직을 해서 직접 회사로 찾아가서 수임계약도 하고 등기변경 서류도 제출했습니다(외국인 거소사실확인서, 법인인감, 사업자등록증 등)



반응형